아쉽게도 여태껏 스마트 스토어에 등록했던 상품들의 판매량은 제로입니다. 하지만 첫 술에 배부를 순 없죠? 아직은 분석 없이 상품을 등록하는 형태이지만 이제 나름 키워드 분석이라든지 판매 추이도 확인해가며 하나씩 등록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 글이 먼훗날 내 삶을 바꾸는 계기가 충분히 될 수 있다는 것을 믿고 꾸준히 상품 등록도 하고 판매 일지도 작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템 선정 방법
어제는 도매매 사이트에서 상품을 검색해서 찾은 "3단 접이식 매트리스"를 스마트 스토어에 등록했습니다. 저는 아이템을 선정할 때 일상 속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찾아보고 그에 맞는 해결책이 되는 것들을 아이템으로 선정해서 도매사이트에 검색을 해보는데요.
평소 잠을 자면서 매트없이 이불만 깔고 자다 보니 허리가 많이 아파서 저랑 같은 경험을 하는 분들이 많지 않을까 싶어서 저렴하면서도 가성비가 좋은 상품을 검색했습니다.
키워드 산정
아직은 판매 제로인 초보셀러라 키워드에 대한 감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 그래도 계속해봐야지 감이 잡힐 것 같아서 우선 셀러마스터(https://whereispost.com/seller/)에 들어가서 관련 키워드와 조회수, 상품수를 파악해보았습니다.
아이템은 "3단 접이식 매트리스"였기에 검색어에도 그대로 입력해 보았습니다. 검색했더니 아래와 같은 결괏값이 나왔습니다. 비율은 상품수를 총조회수로 나눈 값이었습니다. (비율 = 상품수 / 총 조회수) 3단 접이식 매트리스의 비율은 5.998이 나왔습니다.
실제로 네이버 쇼핑에서 3단 접이식 매트리스의 상품수를 검색해보니 거의 비슷하게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래 '전체' 탭에서 빨간 글씨로 되어 있는 수치가 상품수였습니다.
하지만 이게 경쟁력이 있는 상품인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른 아이템들에 비해 비율이 낮아 보이긴 해서 우선 스마트스토어에 등록은 했습니다.
상품등록
가격은 36,900원으로 책정했습니다. 도매매에서 24,500원에 공급받아 36,900원에 파는 것입니다. 대신 택배비는 무료로 책정했고 스마트 스토어 판매 수수료를 제외하고 보니 이 매트리스 하나를 팔게 될 경우 제 손에 떨어지는 마진은 7,186원이라는 결괏값이 나왔습니다. 마진율은 20.72%가 나오더군요.
조금 더 저렴하게 해서 저마진으로 판매량을 촉진시키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우선은 적정 마진을 유지하면서 상품등록을 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등록된 상품수가 많아진다면 그 때 저마진의 미끼 상품도 올려볼 생각입니다.
확실히 이게 맞는 방법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앞으로 좀 더 꾸준히 업로드해가면서 방향을 찾아가 보도록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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