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매꾹에서 소싱한 제품을 나의 스마트스토어에 등록을 했을 때 과연 판매가 일어날까? 경험상 판매는 확실히 일어납니다. 이번 시간에는 도매꾹에서 상품을 소싱하고 스마트스토어에 등록 후 판매가 이루어지기까지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도매꾹(도매매)이란?
도매꾹은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도매 쇼핑몰입니다. 따라서 회원가입을 하지 않은 일반인은 이용을 할 수 없는 폐쇄몰의 일종이죠.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 수를 보유하고 있고 거래도 그만큼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사이트인데요. 도매꾹 외에도 1개 단위로 위탁판매 및 배송이 가능한 도매매, 덤핑 재고품을 떨이로 판매하는 나까마도 같은 계열사입니다. 도매꾹은 사입을 하는 분들이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단가가 저렴한 대신 기본 구매 수량이 2개 이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위탁판매를 하시는 분들은 도매매를 더 이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격은 도매꾹보다 도매매가 약간 더 비쌉니다. 하지만 1개의 제품도 위탁 배송이 가능하니 그만큼 메리트가 있는 것이죠. 저 역시 스마트스토어에 주문이 들어오면 도매매에서 주문 넣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위탁판매의 장단점
도매꾹이나 도매매를 이용하는 셀러분들은 대부분 위탁판매를 하고 계실 텐데요. 위탁판매는 온라인 셀러의 입문 과정으로 스마트스토어에 주문이 들어오면 나는 그걸 판매하는 업체 또는 도매꾹과 같은 사이트에 들어가 해당제품을 주문하고 구매자의 주소를 입력하여 보내게 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판매 중개 업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장점으로는 재고부담이 없어서 사실상 무자본 무재고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고 단점으로는 공급처의 품절에 속수무책이라는 것과 제품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고객대응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큽니다. 게다가 진입장벽이 낮으니 누구나 쉽게 사업자로 위탁판매를 시작할 수 있어 경쟁이 치열한 것도 단점 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진입은 가능해도 누구나 판매를 일으킬 수는 없습니다. 충분한 전략과 꾸준함을 유지한다면 위탁판매로도 판매를 충분히 일으킬 수 있기에 초보 셀러는 위탁판매로 온라인 유통의 스텝을 밟아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팔리는 상품 찾기(소싱)
> 도매사이트
여기서는 도매꾹(또는 도매매) 사이트 하나를 특정하여 상품을 소싱하는 방법을 다루겠으나 세상에는 수많은 도매 사이트가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도매꾹 외에도 위탁판매가 가능한 종합 도매쇼핑몰로는 오너클랜, 바나나B2B, 온채널 등이 있으며 각각의 카테고리 별로 세분화된 도매몰은 매우 다양합니다. 구글에서 '000 도매'라고만 검색해도 엄청나게 많은 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소싱 및 키워드 분석하기
상품은 내가 좋아하는 상품보다는 팔릴만한 상품을 찾아야 합니다. 이런 행위를 소싱이라고 하는데요. 상품을 찾는 일, 상품 제작업체를 찾는 일 모두를 소싱이라고 합니다. 소싱을 하기 위해서는 1년을 기준으로 월별로 뭐가 제일 잘 팔리는지, 어떤 상품이 점점 판매촉진이 일어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툴이 바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 '데이터 랩 > 쇼핑인사이트'입니다.
데이터랩에서는 내가 원하는 분야별로 원하는 날짜에 뭐가 가장 인기가 있는 아이템인지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위의 캡처 사진과 같이 식품의 경우 4일간 유산균과 한우, 오메가3가 1~3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뭐가 가장 인기 있는지 확인이 됐다면 해당 키워드가 어떤 추세를 보이고 있는지 확인을 해봐야겠죠? 시간이 지날수록 판매량이 늘어난다면 충분히 판매를 고려해 볼만한 아이템이 될 테니까요. 아래와 같이 쇼핑인사이트 탭에 들어가서 오메가3를 예를 들어 검색해 보겠습니다.
검색 기간은 1년으로 설정하여 1년간의 월별, 계절별 추세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월별로 기복은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면서도 서서히 조금씩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핫한 글루타치온의 경우는 검색량이 갑자기 뛰어오르고 있지만 오메가3의 경우에는 예전부터 건강기능식품으로 꾸준히 각광을 받은 제품이기에 위와 같은 추세를 보이는 것입니다. 화면의 오른쪽을 보면 오메가3와 관련된 인기 검색어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키워드를 골라낼 수 있으니 눈여겨보는 것이 좋습니다.
알고 계신 분도 있겠지만 '오메가3'라는 키워드는 대형키워드입니다. 한 달간 검색량이 25만 건이 넘는 키워드죠. 이런 키워드는 아무리 스마트스토어 상품명에 넣어봤자 우리가 등록하는 상품은 눈 씻고 찾아봐도 찾을 수가 없을 것입니다. 게다가 신생아와도 같은 우리 초보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스토어 자체의 점수 자체가 낮아서 더욱 노출이 힘듭니다. 우리는 조금 더 디테일한 키워드를 설정해서 빈틈을 노리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는 것이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에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다시 소싱 내용으로 돌아가서, 이렇게 팔릴만한 제품인지 아닌지 파악을 했다면 도매꾹에서 해당 상품을 검색해봅니다. 도매꾹은 종합 도매몰이기 때문에 온갖 제품들이 웬만하면 다 올라와 있습니다. 심지어 중국구매대행까지 이뤄지고 있습니다. 아무튼 검색을 하면 다양한 셀러들의 비슷하지만 여러 종류의 제품들이 나옵니다. 저는 안전한 거래를 좋아해서 셀러등급 2등급 이상 위주로 검색을 합니다. 요즘같은 계절에는 현관문 우풍 때문에 고무패킹을 교체하는 분들이 많아서 저는 현관문에 장착할 고무패킹을 등록했고 실제로 판매가 어느정도 이뤄지고 있습니다. 저는 직접 경험을 해봐서 제가 필요로 하기에 현관문 고무패킹이 생각이 났었습니다. 이처럼 소싱은 검색을 통해서도 얻어걸릴수 있고 생활속에서 직접 경험을 통해 내가 필요한 제품을 소싱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
자, 뭘 팔아야 하는지 정했다면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하면 첫 관문은 넘어가는 셈입니다. 상품 등록하는 방법은 유튜브에 아주 자세히 설명해주는 영상들이 많으니 따로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도매꾹에서 제공하는 상세페이지나 썸네일들은 웬만하면 그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혹시 모를 지적재산권 침해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도매꾹 상품 페이지에서 상세페이지 사용 여부를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 경우, 상세페이지에 있는 이미지를 그대로 가져와 내 스마트 스토어에 업로드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실질적인 판매를 위해서는 상세페이지를 조금 다듬는 작업이 필요하지만 이번 시간에는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알려드리는 것이므로 자세한 내용은 추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상품명을 기준에 맞게 작성하고 속성값을 입력하고 썸네일을 넣고 상세페이지를 넣고 저장하기를 누르면 끝입니다. 물론 각각의 과정마다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작업이 있습니다만 아래에 다룰 블로그 홍보만 제대로 한다면 상품명이 아무리 평범해도 외부유입을 통해 구매로 전환이 될 수 있다는 점도 알려드립니다.
마케팅 비용 제로, 블로그로 홍보하기
네이버 아이디를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마케팅 도구가 바로 '블로그'입니다. 내 스마트스토어 상품이 아무리 안드로메다 급으로 저 멀리 떨어져 있다고 하더라도 내 블로그에 내 상품이 있는 링크를 달아 상세하게 제품을 리뷰하는 형식의 글을 작성한다면 해당 검색어를 타고 내 블로그에 들어와 글을 보고(설득력이 있는 글을 써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붙습니다만) 링크를 타고 내 스마트스토어로 들어가 구매버튼을 누르는 일도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외부유입이라고 합니다.
외부유입은 블로그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지식인, 카페, SNS 이 모두를 아우릅니다. 따라서 상품을 등록했다면 다방면으로 내가 판매하는 상품을 홍보해야 하는 것이죠. 물론 돈을 들여 광고를 집행할 수도 있지만 초기 자금이 부족한 초보셀러에게는 무료로 충분히 할 수 있는 블로그, 지식인, 카페, SNS 마케팅에 전력을 다 해야 합니다. 추후 꾸준한 판매가 일어나는 상품이 있다면 그땐 좀 더 공격적으로 광고를 집행해보고 직접 사입까지 해보는 테크트리를 타면 좋겠죠?
전체적으로 아주 간단하게 도매꾹과 같은 도매몰에서 소싱해서 판매하는 과정을 설명드렸지만 과정 하나하나에는 많은 공을 들여야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누구나 쉽게 등록하고 판매를 한다면 개나 소나 다 온라인 판매를 한다고 하겠죠. 하지만 이 과정은 온라인 셀러라면 다 똑같이 하는 과정이기에 기계처럼 해 나갈 줄 알아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서서히 자신의 패턴이 생기고 판매스킬이 늘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저 역시 아직 초보셀러지만 앞으로 조금씩 제가 판매하는 과정도 다룰 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쇼핑몰 사업 도전 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플러스엠, 산업 용품 도매 위탁 판매 사이트 추천 (0) | 2023.01.08 |
---|---|
[8] 스마트스토어 주문이 들어오다!~ (0) | 2022.06.07 |
[7] 스마트 스토어 판매 제로, 그래도 닥치고 상품등록! (0) | 2022.01.07 |
[6] 스마트스토어에 2번 째 상품등록 (0) | 2021.12.09 |
[5] 일단 스마트스토어에 상품 등록 해보기 (0) | 2021.12.06 |
댓글